GAME START

시공연구회

12월 업데이트 미리보기 [개발자노트]

개발자 호밀
  • 작성일 : 2018.12.07 15:21
  • 조회수 : 3,016




안녕하세요.

뮤 레전드 수호자 여러분.


저는 12월 ‘새벽을 깨우는 자’ 업데이트 소식을 가지고 돌아온 개발자 호밀입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미리 말씀드린 것처럼 12월 업데이트는 2018년의 마지막을 화끈하게 채울 수 있도록 최대한 알차고, 실속 있게 준비했습니다.

캐릭터 리뉴얼과 신규 컨텐츠 추가 외에도 역대 뮤 레전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이 함께 진행 될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 클래스 기술의 피해량, 유지 시간, 피해 주기 등은 실제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 부탁 드립니다.


■ 엠퍼사이저 리뉴얼 방향성

● 피해량과 피해를 입히는 구조, 2가지 측면에서 공격 능력 강화

● 자기 자신과 파티원에게 뚜렷한 이익이 되는 지원 능력 강화

● 무기, 갑옷, 물질, 정신을 지배하고 제어하는 컨셉에 기반한 설계

● 조작 난이도가 낮고 쉽고 편리한 조작감으로 좋은 효율을 내는 캐릭터


엠퍼사이저는 최초 업데이트 이후 단 한번도 대규모 클래스 리뉴얼의 대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주신 엠퍼사이저 수호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엠퍼사이저 리뉴얼은 지금까지 유래가 없었던 가장 큰 규모의 클래스 기술 리뉴얼입니다.

12월 업데이트 이후 확 달라질 엠퍼사이저에 대한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염력 폭풍
변경사항 생성 후 바로 사라지던 폭풍의 지속 시간이 3초로 변경되어 0.5초 마다 공격력의 135%만큼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기획의도 염력 폭풍은 광기의 흡수와 더불어 매우 강력한 효과를 가진 풀링(Pulling) 기술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엠퍼사이저에 기대하는 것이 순수한 풀링만은 아닙니다.

사용 위치에 지속 피해를 주는 폭풍을 남겨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시간의 결계

변경사항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아군 전체에게 차감 없이 적용됩니다.

기술 사용 시 시간의 결계를 제외한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 동안 매 초마다 1초씩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 됩니다.

기획의도

시간의 결계는 매우 다양한 효과를 가진 대표적인 결계 기술입니다.

게임 내 최초로 파티원의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키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엠퍼사이저 본인 뿐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사랑을 받은 상징적인 기술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반격의 결계
변경사항

공격력 증가 효과가 아군 전체에게 차감 없이 적용됩니다.

공격력 증가 효과가 5% → 10% 로 2배 증가합니다.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520% → 920%)

기획의도

반격의 결계는 매우 직관적인 효과를 가진 대표적인 공격력 강화 기술입니다.

공격력 증가 효과를 기존의 2배로 올리면서, 아군에게 절반만 적용 되는 규칙도 삭제했습니다.

모든 결계에서 아군에게 1/2 의 효과만 주는 규칙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절망의 인도
변경사항

효과 범위가 대폭 증가합니다. (1.5m → 4m)

채널링 타입에서 즉시 시전 타입으로 변경됩니다.

적에게 기술 디버프를 남겨 4초 동안 1초 단위로 0.5 초의 기절 효과를 줍니다.

기획의도

반격의 결계는 기술 사용 중 캐릭터가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아야 기절 효과가 발생하는 채널링 타입 기술이였습니다.

이는 뮤 레전드의 전투 환경에서 굉장히 큰 패널티였습니다.

이제 즉시 시전 기술로 변경되어 마치 워메이지의 ‘환각 오염’ 기술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배 이상 증가한 범위 외에도, 독특한 방식의 기절 디버프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제 적들의 ‘움찔 움찔’ 거리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보호의 결계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95% → 175%)

피해량 감소 효과가 아군 전체에게 차감없이 적용됩니다.

기술 사용시 아군 전체에게 1번의 피해를 완전히 차단하는 보호막을 형성합니다.

기획의도

보호의 결계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체제가 존재하지 않은 매우 중요한 핵심 생존 기술입니다.

특히, 블랙팬텀의 ‘정수 보호막’ 과 유사한 형태의 보호막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거의 무적 효과에 준하는 생존력을 제공하는 보호막 기술이 심지어 주변 아군 전체에 적용 되기 때문에

사실 상 뮤 레전드 최초로 ‘파티원 무적’ 의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생명의 결계
변경사항

결계의 효과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3초 → 5초)

초당 생명 회복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5% → 10%)

생명 회복량이 아군 전체에게 차감없이 적용됩니다.

기획의도

적의 생명 회복력을 흡수하여 아군의 생명을 회복하는 컨셉의 기술입니다.

회복량도 너무 적고 회복 시간도 짧아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고, 오히려 공격 기술로 사용 되는 것 같습니다.

명확한 생명 회복 기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회복 능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몽환의 비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105% → 165%)

피해를 받은 적은 3초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90% 감소합니다.

기획의도

몽환의 비는 엠퍼사이저의 대표 공격 기술로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몽환의 비가 이번 엠퍼사이저 리뉴얼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를 원합니다.

적의 무기와 방어구를 제어하는 엠퍼사이저의 컨셉을 명백하게 반영하여,

일정 시간 동안 적을 완전히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PVE 와 PVP 모든 상황에서 엠퍼사이저의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 입니다.

 

차크람 칼날
(신규 기술로 완전 변경)
변경사항

차크람 칼날은 기술의 형태와 효과가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특정 지점에 차크람 칼날이 퍼져 공격력의 305% 만큼 4회 피해를 입힙니다.

칼날은 다시 중앙으로 모여들며 5초 동안 0.2초마다 공격력의 50% 만큼 피해를 줍니다.

기획의도

80레벨 세트 아이템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저희는 당분간 차크람 칼날은 매우 중요한 주력 기술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피해량, 공격 범위, 공격의 지속성까지 모든 면에서 기존에 비해 압도적으로 강화 됩니다.

분쇄자의 메아리 세트와 함께 활용하면 상상을 초월하는 결과를 보여줄 것 입니다.




강철송곳
변경사항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535% → 835%)

기술 사용 딜레이가 감소하여 기술을 더 빠르게 사용합니다.

 

희망의 부름
변경사항

효과 범위가 증가합니다. (6m → 8m)

기술 사용 딜레이가 감소하여 기술을 더 빠르게 사용합니다.

기획의도 희망의 부름은 PVP 활용도가 높은 기술인데,

정작 효과 범위도 짧고 기술 사용 애니메이션이 너무 길어서 활용 가치가 거의 없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대폭 축소하고 빠르게 발동하는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환영난무
변경사항

효과 범위가 증가합니다. (4m → 6m)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270% → 325%)

기획의도 이번 엠퍼사이저 변경에서 대부분의 기술에 공통적으로 적용 되는 변화가 피해량 증가, 효과 범위 증가입니다.

특히, 효과 범위 증가는 조작의 난이도를 낮추는 효과도 크기 때문에 엠퍼사이저의 방향성과도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죽음의 꽃
변경사항

죽음의 꽃은 기술의 형태와 효과가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현재 위치에 4초 동안 유지되는 죽음의 꽃을 생성하고 0.5초 마다 공격력의 185% 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입은 적에게 표식을 남겨 3초 동안 0.5초 마다 75% 의 피해를 줍니다.

기획의도 전반적으로 전투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 공격 기술들은 광역, 유지형 기술들입니다.

죽음의 꽃 역시 단발형 기술이 아니라 광역 지속 피해 기술로 변경합니다.

디버프를 부여하여 추가 피해를 주는 컨셉은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효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환영의 문
(신규 기술로 완전 변경)
변경사항

환영의 문 기술의 형태와 효과가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특정 지점에 다수의 환영의 문을 소환합니다.

환영의 문은 차원의 빛을 발산하여 5초 동안 1초 마다 공격력의 365% 만큼 피해를 줍니다.

기획의도 환영의 문은 매우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 범위와 피해량을 고려하면

이번 업데이트 이후 강력한 주력 기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엠퍼사이저의 광역 공격 능력을 대폭 강화하여 특정 공간을 강력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클래스 기술의 피해량, 유지 시간, 피해 주기 등은 실제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 부탁 드립니다.


■ 블레이더 리뉴얼 방향성

● 주력 기술들의 공격 효율 개선

● 공격과 생존을 동시에 수행하는 기술 효과 추가

● 최전방에서 공격을 수행하는 ‘튼튼한 파괴자’ 의 컨셉 강화


회오리 베기
변경사항

피해 주기 감소 (0.5초 마다 공격 → 0.25초 마다 공격)

마나 소모량 변경 (30 → 20)

시각적 이펙트 개선

기획의도

회오리 베기는 명실공히 블레이더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상향하는 것은 가장 직접적으로 블레이더를 상향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피해 주기가 1/2 로 감소하여, 기존에 비해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해진 회오리 베기를,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분노 역류
변경사항

주변에 주는 피해량 변경 (110% → 180%)

 

집중 강타
(신규 기술로 완전 변경)
변경사항

집중 강타는 ‘광속 베기’ 라는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전방으로 매우 빠르게 무기를 3번 휘둘러 1회당 공격력의 660% 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이후 8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 만큼 증가합니다.

기획의도 기존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적을 직접 공격하는 기술로 완전히 새로 태어났습니다.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유용한 일도양단의 기술입니다.




대지 가르기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715% → 895%)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였습니다. (129 → 109)

기획의도 새로운 광속 베기 기술과 함께 대지 가르기, 중력 굴절 등은 블레이더의 묵직한 한방을 상징하는 기술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의 기술 사용은 순간적으로 많은 마나 소모를 가져오기 때문에 피해량과 함께 마나 소모량도 개선하였습니다.

중력 굴절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925% → 1,295%)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였습니다. (113 → 93)

분노의 고함
변경사항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610% → 1,090%)

휩쓸기
(신규 기술로 완전 변경)
변경사항

휩쓸기 기술의 형태와 효과가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제자리에서 검을 회전 시켜 주변에 2.5초 동안 0.5초 마다 330% 만큼의 지속 피해를 주고 자신은 무적 상태가 됩니다.

회전이 종료 되면, 그 자리에 회오리가 생성되어 5초 동안 0.5초 마다 공격력의 95% 만큼 피해를 줍니다.

기획의도

저희는 블레이더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생존력 증가가 아니라

공격과 생존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용한 기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광역 공격과 완벽한 생존, 그리고 지속 피해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사랑 받는 기술이 될 수 있도록 욕심을 가지고 설계했습니다.

 


돌려치기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890% → 1,140%)

휩쓸기 사용 횟수를 증가 시키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기획의도

이제 휩쓸기가 충전 형태의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휩쓸기에 관련된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클래스 기술의 피해량, 유지 시간, 피해 주기 등은 실제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 부탁 드립니다.


■ 워메이지 리밸런싱 방향성

● 엠퍼사이저, 블레이더 수준의 대규모 리뉴얼은 아닙니다.

● 핵심 기술 위주로 공격력 계수를 상향 조정하여 공격 능력 강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환각오염
변경사항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570% → 610%)

기술 유지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3초 → 4초)

 

무차별 난무
변경사항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232% → 342%)

 

속박의 눈보라

변경사항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117% → 167%)

 

화염장막
변경사항

최초 타격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240% → 405%)

 

화염의 손아귀
변경사항

지속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15% → 45%)

최초 타격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190% → 280%)

 

폭한의 마검
변경사항

지속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425% → 485%)

 

최후 통첩
변경사항

생명 50% 이하의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증가했습니다. (60% → 100%)

 

운석강하
변경사항

최초 타격 피해량이 매우 대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950% → 1,610%)

기획의도

워메이지는 강력한 전투 지속력을 가진 도트 중심 대미지 딜러입니다.

이 부분에는 변함이 없으나,

최소한 일부 기술들은 순간적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것이 유용한 상황에서 사용할 가치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운석 강하는 최초 타격 피해 외에도 1,000% 이상의 강력한 지속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최초 타격과 지속 피해까지 합하면 상당히 높은 계수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폭한의 마검 등 빙결 상태 이상과 조합하면 50% 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 이 기술의 사용 가치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캐릭터 변경 사항에 대한 정리는 여기까지입니다.

12월 업데이트 이후에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추가적인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새벽의 탑은 과업의 방 아래에 새롭게 추가된 공간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1차 환생을 완료한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는 매우 높은 난이도의 미션맵입니다.


진행 방식은 무한의 탑과 유사하며, 뮤 레전드 무한의 탑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스테이지 패스 기능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탈리스만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법 공학 드라이버’ 라는 독특한 새벽의 탑 전용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죠.

마법 공학 드라이버를 활용하면 순간적으로 캐릭터를 강화 시키거나, 탈리스만 포인트를 대량으로 획득하는 등 독특한 방식으로 전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향후 뮤 레전드는 파티에 대한 강제성을 줄이고, 원한다면 혼자서 플레이하는 것도 어렵지 않은 게임으로 체질을 변화 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2019년 방향성에 대한 개발자 노트로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런 점에서 새벽의 탑은 ‘2019 뮤 레전드 체질 변화’ 의 의지를 담고 설계된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악세서리 보석과 마정석, 그리고 강력한 위력의 ‘전설 기술 문장’ 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1차 환생 이후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영혼의 상자를 통해 기억 각인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요구 레벨에 도달하면 ‘기억 각인 미션’ 이 주어지고 이 미션을 완료하면 영구적인 캐릭터 능력치 강화 효과를 얻게 됩니다.


기억 각인 컨텐츠의 기획 의도는 수호자 여러분들이 캐릭터 성장에 소모한 플레이 타임이 캐릭터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 시키기 위함입니다.

최근 다양한 성장 부스팅 컨텐츠, 이벤트, 강력한 효율을 가진 신규 클래스의 출시 등으로 인해

꾸준히 플레이 해온 소중한 캐릭터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는 문제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1차 환생 이후 특정 레벨 구간에 도달하면 사실상 영혼 레벨의 차이가 캐릭터의 효율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함으로써

영혼 레벨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요소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1차 환생 이후 250, 260, 270… 그리고 2차 환생 이후에도 기억 각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영혼 레벨이 캐릭터의 능력에 주는 신뢰도를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 내용은 제목 그대로 ‘수호자 여러분에게’ 드리는 피드백입니다.

최근 게임과 게시판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희는 수호자 여러분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작은 단어 하나도 놓치지 않고 귀담아 들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이에 대한 간단한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PVP 컨텐츠 활성화에 대한 의견

뮤 레전드 개발팀은 핵&슬래시의 전투 감성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는 뮤 레전드의 방향성 안에서 나름대로의 PVP 를 만들기 위해

AI 투기장, 3:3 협동전, 세력전, 카오스 캐슬 등 다양한 고민을 해왔습니다.


이 중 일부는 수호자 여러분들에게 만족스러운 완성도로 전달되지 못했으며, 그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많은 의견을 주시는 3:3 협동전을 중심으로 한 PVP 컨텐츠의 개선은 중요한 개발 과제로 고민하겠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보상’ 개선에 대해서는 2019년 1월 업데이트에 반영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 마정석 밸런스에 관한 의견

마정석은 뮤 레전드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자원입니다.

최근 다양한 컨텐츠 및 편의 기능의 추가로 마정석의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을 확실히 인지하였으며

신규 마정석 컨텐츠 외에도 마정석의 공급량을 확대하는 다양한 조치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마정석을 수급하는 컨텐츠를 확대하여 마정석의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겠습니다.


탈리스만 성장 이전에 관한 의견

탈리스만은 수집에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요구하는 컨텐츠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캐릭터 육성에 대한 피로감을 높여 신규 클래스 육성 등에 큰 어려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탈리스만 성장 이전 티켓은 더 이상 육성 계획이 없는 캐릭터의 탈리스만 정보를 옮겨 새로운 캐릭터에 집중할 수 있는 편의 기능으로 개발 된 것 입니다.

그러나 최근 탈리스만 성장 이전 티켓이 이전에 대량의 탈리스만을 직접 구매한 수호자 여러분들이 가진 신뢰도에 상처가 되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변명의 여지 없이 사과 드립니다.

2019년 초 업데이트를 통해 이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게시판에 등장하는 [개발자_호밀]에 관하여..

최근 수호자님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 이전보다 활발하게 게시판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간혹 개발자 호밀이 맞는건지 의혹을 가지시는 수호자님들도 계시는데요.

이 자리를 빌어 저 개발자 호밀이 맞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앞으로도 저의 댓글이 필요한 게시글이 있다면 찾아가서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해소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운영자 및 개발자 사칭은 안된다는거 아시죠?

레전드 수호자님들은 그러지 않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앞으로 시공연구회 그리고 자유게시판에서 더 자주 만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


2018년의 마지막 개발자 노트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많은 우여 곡절 속에서도 뮤 레전드와 함께 해주신 수호자 여러분들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하루의 피곤을 풀 수 있는 게임, 남녀노소 모두가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게임,

그리고 믿을 수 있는 게임이 되기 위해 개발팀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의 뮤 레전드 개발 계획에 대해서는 1월 중 개발자 노트를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의 댓글
로그인 후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0 / 400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