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START

시공연구회

2월 업데이트 이야기 캐릭터 리뉴얼 [개발자노트]

개발자 호밀
  • 작성일 : 2019.02.15 15:38
  • 조회수 : 5,206




안녕하세요.


뮤 레전드 수호자 여러분!


2월 업데이트 개발자 노트 ‘2부’ 로 돌아온 호밀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많은 수호자 여러분들이 애타게 기다리셨을 클래스 리뉴얼 소식이 담겨있는데요.


핵심 변경 대상인 다크로드와 워메이지는 플레이 방식, 전투 메커니즘에 큰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개발자 노트를 확인하시는 것이 업데이트 이후 새로운 캐릭터에 적응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설명 드릴 내용이 정말 많기 때문에, 서론은 짧게!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기술의 계수, 재사용 대기 시간 등 구체적인 효과는 업데이트 시점까지 크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공격과 방어의 분리”

“단단한 딜러와 든든한 탱커의 역할 구분”


다크로드는 저희 개발팀에게 언제나 가장 큰 고민이었고, 어려운 해결 과제였습니다.

다크로드는 공격과 방어라는 두가지 측면이 조합되어 만들어지는 변수가 너무 컸습니다.

누군가는 공격 능력이 너무 낮아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어려웠고, 누군가는 혼자서 모든 던전을 정복하기도 합니다.


공격형 다크로드는 더 강한 공격 능력을 주고, 방어형 다크로드는 더 강한 방어와 파티 기여력을 주고 싶지만,

이 둘을 어떻게 혼합하는가에 따라 공격과 방어가 모두 완벽한 캐릭터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다크로드에 대한 밸런스 조정은 항상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역사의 해방자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기술 선택과 전투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단순히 기술 효과의 변경이 아닌 클래스의 ‘체질 변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크로드는 ‘강력한 제어 능력을 가진 단단한 딜러’ 와 ‘강력한 파티 영향력을 가진 든든한 탱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새로운 다크로드는 예전보다 더 잘 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혼자서 죽지만 않는 다크로드’ 가 아닐 것 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재설계합니다.


1. 루가드의 선택 (기존 루가드의 분노)



기존 루가드의 분노가 삭제 되고 ‘루가드의 선택’ 으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의 900% 만큼 피해를 주고 착용 중인 장비에 따라 다른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 방패 : 12초 동안 공격력 30% 감소, 방어력 30% 증가 / 양손 둔기 : 공격력 30% 증가, 방어력 30% 감소 )

카이젤 영혼석 :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의 1,450% 만큼 피해를 주고 착용 중인 장비에 따라 다른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 방패 : 12초 동안 공격력 15% 감소, 방어력 30% 증가 / 양손 둔기 : 공격력 30% 증가, 방어력 15% 감소 )



2. 루가드의 보호



변경 사항 : 기존 아군의 방어력을 증가 시키는 효과는 삭제되고 10초 동안 유지 되며 1회 모든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헬기가스 영혼석 : 보호막이 2번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3. 파괴의 부름



변경 사항 : 세번째 타격의 파장 범위가 대폭 증가하고 주변의 적을 끌어 모으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공중에 뜬 대상을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무시하고 적을 당길 수 있습니다.




4. 군주의 손길



변경 사항 : 적을 끌어 당긴 뒤 3초 동안 유지되는 속박 상태를 부여합니다.

                기존의 50% 둔화 효과는 삭제됩니다. 이제는 공중에 뜬 대상을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무시하고 적을 당길 수 있습니다.

나클로칸 영혼석 : 기술 적중 시 10% 생명 회복 효과가 추가됩니다.


5. 회전 격파



변경 사항 : 5초 동안 몬스터 공격력을 20% 감소 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파빌룬 영혼석 : 공격 범위와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6. 정화



변경 사항 : 범위가 엄청난 수준으로 상향 되고, 마우스 포인트에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범위 내 아군 전체에게 3초 동안 상태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하고 동시에 최대 마나의 40% 를 회복합니다.

기획 의도 : 언제 어디서나 자신과 파티원 대부분의 모든 상태 이상을 해제하고, 상태 이상 면역 효과를 제공하며,

                마나를 회복 시킬 수 있는 높은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필수적인 지원 기술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7. 어둠의 복수자 (기존 다크 호스)



기존 ‘다크 호스’ 기술이 삭제되고 ‘어둠의 복수자’ 기술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기술 시전 후 차징 상태로 유지됩니다. 어둠의 복수자 상태에서는 이동 속도가 40% 증가하고 모든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차징을 해제하면 전방으로 돌진하여 넓은 범위의 적을 공격하고 자신에게로 끌어 당깁니다.

                차징 시간에 비례하여 공격력의 600% ~ 1,800% 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를 입힌 적의 수에 비례하여 추가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주 실험체 영혼석 : 각 차징 구간 별로 피해량이 200% 증가합니다.

기획 의도 : 다크로드를 통해 여러분에게 제공하고 싶은 경험에 최대한 집중한 강력한 신규 기술입니다.

                기존의 다크 호스는 던전 내에서 무적에 가까운 생존 능력을 제공했지만, 그 외에 PVP 활용도나 기동성 측면에서는 한계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특정 상황에서는 극단적으로 좋고, 특정 상황에서는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기술이 밸런스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여러분이 느끼실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8. 광기의 흡수

변경 사항 : 끌어 당긴 적의 수에 비례하여 8초 동안 유지되는 생명 비례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제는 공중에 뜬 대상을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무시하고 적을 당길 수 있습니다.

기획 의도 : 군주의 손길과 마찬가지로 기절, 빙결 등 에어본을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을 무시하고 적을 끌어 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훨씬 더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 전체적으로 보호막 생성 효과가 추가되어 사냥 중 다크로드가 ‘순삭’ 당하는 상황을 줄였습니다.


9. 격렬한 돌진



변경 사항 : 격렬한 돌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기술 사용 후 3초 내에 기술을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최대 2회)

                최초 돌격 시 피해를 준 적의 수에 비례하여 8초 동안 유지되는 생명 비례 보호막을 얻습니다.

일라크 영혼석 : 마지막 돌진 지점에서 발생하는 도발 효과 범위가 증가합니다.

크렘텐의 영혼석 : 도발의 효과가 2.5초 에서 4초로 증가합니다.

기획 의도 : 공격형 다크로드에게 ‘어둠의 복수자’ 가 있다면 방어형 다크로드에게는 ‘격렬한 돌진’ 이 있습니다.

                연속으로 3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기동성과 도발 능력을 제공합니다.





10. 강인한 전진



변경 사항 : 공중에 뜬 대상을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무시하고 적을 당길 수 있습니다.


11. 얼음발톱



변경 사항 : 공격 범위 증가, 기본 피해량 증가(435% > 635%), 장비에 따른 추가 효과 발생.
                (방패 : 어그로 생성량 100% > 400% 증가 / 양손 둔기 : 피해량 635% > 835% 증가)


12. 파이어 버스트



변경 사항 : 공격 범위 증가, 기본 피해량 증가 (450% > 735%), 추가 피해량 증가 (100% > 200%)

루에리 영혼석 : 지속 피해량 증가 (75% >  175%)


13. 화염의 둔기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210% > 280%), 지속 피해량 증가 (35% > 85%)




“근접과 원거리 공격 능력 차별화”

“공격, 생존, 기동의 3가지 키워드 강화”


워메이지는 오랜 시간 동안 ‘공격, 생존, 기동’ 이라는 키워드에서 큰 장점을 가진 캐릭터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메타에서는 생존을 위해 공격을 포기하거나, 기동을 위해 생존을 포기하는 식으로 캐릭터의 공격 효율이 크게 저하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기술 전반의 공격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주력 기술을 추가합니다. 일부 기술의 변경으로 인해 세트 아이템의 성능도 함께 향상됩니다.


1. 광휘의 사슬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82% > 122%), 공격 범위 증가 (400 > 500)

힐데건 영혼석 : 기본 피해량 증가(92% > 162%), 공격 범위 증가 (400 > 500)

브리즈크 영혼석 : 기본 피해량 증가(82% > 122%), 공격 범위 증가(400 > 500)


2. 파워 슬래시



기존 파워 슬래시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가까운 거리의 적을 베어 635% 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술 사용시 주변 범위의 적 1명당 10% 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200%)

벤티 영혼석 : 가까운 거리의 적을 베어 735% 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술 사용시 주변 범위의 적 1명당 10% 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5 초 동안 기절 시킵니다. (최대 200%)

기획 의도 : 파워 슬래시를 비롯해 ‘근접전에 강력한 워메이지’ 를 지향하는 기술들은 주변 적의 숫자에 비례한 추가 피해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3. 추진력 폭발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325% > 525%)


4. 홍염의 해일 (기존 냉혹한 손길)



기존 냉혹한 손길이 삭제 되고 ‘홍염의 해일’ 으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주변으로 화염을 발생시켜 공격력의 1,385% 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은 적을 밀어내고 이동 속도를 50% 감소 시킵니다. 

                기술 사용시 주변 범위의 적 1명당 10% 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200%)

재사용 대기 시간 증가 (5초 > 16초), 마나 소모량 변경 (48 > 96)

파빌룬 영혼석 : 피해를 입힌 적에게 5초 동안 0.5초 마다 공격력의 85% 만큼 지속 피해를 주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기획 의도 : 최대 4,000% 이상의 강력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8초 마다 한번 사용할 수 있어 워메이지의 빠른 전투 스타일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 열기 폭풍



변경 사항 : 공격 범위 증가 (300 > 400)


6. 악령의 보호막



영혼석의 효과만 변경됩니다.

타르가쉬 영혼석 : 10초 동안 마나 회복량 25% 증가 효과 추가


7. 무차별 난무



변경 사항 : 기술 피해 범위 증가 (300 > 400), 기술 사용시 주변 범위의 적 1명당 10% 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200%)


8. 불사조의 맹습 (기존 질주의 마력)



기존 질주의 마력이 삭제 되고 ‘불사조의 맹습’ 으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순간적으로 불사조로 변신하여 전방으로 빠르게 돌진합니다. 이동 중에는 무적 상태가 됩니다.

                이동 경로상의 적에게 공격력의 210% 만큼 피해를 주고 마지막 착지 지점에는 955% 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증가 10초 > 12초)

바렉스 영혼석 : 이동 경로에 불길을 남겨 3초 동안 0.5초 마다 125% 만큼 지속 피해를 줍니다.

기획 의도 : 공격, 생존, 기동의 3가지 키워드를 모두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기술로써 매우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얼음 장벽



기존 얼음 장벽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기술 타입 변경 (차징 타입 > 즉시 시전 타입),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30초 > 22초), 전방으로 얼음 장벽을 생성하고

                1초 뒤 얼음 장벽이 폭발하여 공격력의 1,480% 만큼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빙결 시킵니다.

글라샤 영혼석 : 최초 사용 즉시 범위 내 적들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 시킵니다.

폭주 실험체 영혼석 : 최초 사용 즉시 범위 내 적들에게 595% 의 피해를 줍니다.

기획 의도 : 뮤 레전드가 지향하는 빠르고 쉴새 없는 전투 템포와 차징 기술이 적절하게 부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즉시 발동하는 기술로 변경함으로써 ‘한기 세트’ 의 효과에도 영향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적을 얼리는 것이 쉬워지므로 ‘운석 강하’ 와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악령



기존 악령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기술 타입 변경 (채널링 타입 > 즉시 시전 타입), 마우스 포인트로 위치를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지정된 위치에 악령을 불러 모아 범위 내 적에게 3초 동안 0.5초 마다 공격력의 390% 만큼 피해를 줍니다.

                범위 내에서 자기 자신은 초당 마나 회복 50% 증가, 치명타 피해 50%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추가 (없음 > 20초)

기획 의도 : 피해량 외에도 마나 회복과 치명타 피해량 증가라는 강력한 강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워메이지는 악령의 범위 내에 머물러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높은 조작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11. 운석 강하



변경 사항 : 빙결 상태의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 증가 (50% > 100%), 공격 범위 증가(490 > 600)

나클로칸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기획 의도 : 폭한의 마검과 함께 ‘워메이지’ 의 컨셉을 가장 강하게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상향 되었으나 빙결 기술과의 시너지를 고려하여 한번 더 대폭 상향합니다.

                빙결 상태의 적에게는 2배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공격 효율 대폭 상향”

“다크로드와 차별화 되는 전투 메커니즘 구성”


블레이더는 초기 기획 의도와 달리 오히려 캐릭터에 대한 매우 높은 이해도와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다크로드와 비교하여 캐릭터의 명확한 특성을 살리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크로드의 체질 변경과 함께 블레이더 역시 강력한 근접 대미지 딜러로써의 위상을 다시 성립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번 변경은 전반적인 공격 효율의 상향과 함께 ‘속도감’ 혹은 ‘템포’ 의 상향을 목적으로 합니다.

괴성을 지르며 달려들어 무자비한 공격을 퍼붓는 광폭한 전사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1. 쓸어버리기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150% > 180%), 3타 피해 증가(250% > 300%)

기획 의도 : 블레이더는 공격 중간에 무기 기술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전반적인 공격 효율 향상을 위해 모든 무기 기술의 공격력을 약 20% 가량 높힙니다.


2. 피의 약탈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160% > 192%)


3. 분쇄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168% > 202%)


4. 몰아치기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125% > 150%), 4타 피해량 증가(155% > 186%)


5. 절단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130% > 156%)


6. 관통 베기



기본 피해량 증가(125% > 150%), 3타 피해량 증가(145% > 174%)


7. 분노의 고함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1,090% > 1,417%),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30초 > 20초), 마나 소모량 감소(72 > 50)

기획 의도 : 분노의 고함은 파티 전체의 피해량을 증가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8. 돌려치기



변경 사항 : 방어력 감소 효과 증가 (30% > 70%), 기본 피해량 증가(1,140% > 1,254%)

크렘텐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기획 의도 : 현재 80레벨 주력 기술인 돌려치기의 방어력 감소 수치가 최근 타 클래스의 방어력 감소 효과에 비해 너무 낮았습니다. 

                적의 방어구를 박살내는 강력한 한방의 컨셉에 맞도록 감소 효과를 상향합니다.



9. 난타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195% > 292%)

헬기가스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아발란체라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10. 대지 가르기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895% > 1,164%)

일라크 영혼석 : 지속 피해 간격 (0.5초 > 1초), 지속 피해량(75% > 225%)

기획 의도 : 지속 피해 간격이 2배가 되었지만 지속 피해량은 3배로 늘었습니다. 이 변경은 칸트라의 빛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의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1. 중력 굴절



변경 사항 : 낙하 2차 피해량 증가 (100% > 798%),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30초 > 25초)

바렉스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지속 피해 간격 (0.5초 > 1초), 지속 피해량 증가(150% > 375%)

기획 의도 : 지속 피해 간격이 2배가 되었지만 지속 피해량은 2.5배로 늘었습니다. 이 변경은 칸트라의 빛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의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2. 광속 베기



변경 사항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0초 > 25초)

기획 의도 : 많은 블레이더가 사용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더 확실하게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을 소폭 조정합니다.


13. 분노 역류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180% > 360%), 지속 효과 변경(생명 회복률 증가 > 모든 피해 감소), 최대 생명 증가량 만큼 생명 회복 효과 추가


14. 휩쓸기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260% > 390%), 회오리 지속 피해량 증가(95% > 152%)

테오필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기획 의도 : 광속 베기와 함께 추가된 휩쓸기는 저희의 기대보다 많이 사용되지 않았는데, 저희는 우선 휩쓸기 사용 중 공격 손실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피해량을 대폭 증가 시켜 생존을 위해 공격을 너무 많이 포기 하지 않아도 되도록 수정합니다.


15. 구원



변경 사항 : 효과 종료 시 피해량 증가 (100% > 895%)

기획 의도 : 휩쓸기와 마찬가지로 생존을 위해 공격을 너무 많이 포기 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16. 회오리 베기



변경 사항 : 이동 속도 증가 효과 강화 (5% > 10%)

황천의 싹쓸바람 5세트 효과 변경 (추가 피해 200% > 300%)


17. 맹렬한 분노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790% > 948%)


18. 패시브 – 광분



변경 사항 : 중첩 효과 변경 (공격 속도 5% 증가 > 공격력 2% 증가), 중첩 횟수 변경(5회 > 10회)

기획 의도 : 광분을 통해 엄청난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짧은 지속 시간 동안 중첩을 관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블레이더의 숙련도에 따라 20% 의 공격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19. 위협의 포효



변경 사항 : 적 공격력 감소 효과 증가 (10% > 20%)

파빌룬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기본 피해량 증가(360% > 630%)




“군중 제어를 통한 생존력 향상 유도”

“기술 선택지 다양화”


이번 위스퍼러 변경의 목표는 효율적인 군중 제어 기술을 추가하여 간접적으로 생존력 향상을 유도하는 것 입니다.

과거의 뮤 레전드는 보스 전투에서의 생존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지만,

최근의 뮤 레전드는 보스 전투 외에도 몰이 사냥 구간의 생존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다만, 위스퍼러 클래스가 온갖 무적 기술로 무장하는 것은 적절한 방향성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완전히 새로운 2가지 기술을 추가하여 공격 능력과 생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고,

더 다양한 기술 트리를 가진 위스퍼러가 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맹독 투척



기존 몰이꾼의 덫이 삭제 되고 ‘맹독 투척’ 으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특정 위치에 맹독탄을 던져 공격력의 1,075% 만큼 피해를 주고 적을 2초 동안 기절 시킵니다.

                피해를 입은 적은 중독 되어 3초 동안 0.5초 마다 공격력의 100%만큼 지속 피해를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증가 (10초 > 15초)




2. 정령의 연격



기존 야생의 의지가 삭제 되고 ‘정령의 연격’ 으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자연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소환된 정령은 범위 내의 적에게 3초 동안 1초 마다 공격력의 690% 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를 입은 적을 2.5초 동안 적을 속박합니다.

힐데건 영혼석 : 피해량 증가 (690% > 790%)

기획 의도 : 공격과 함께 반복적으로 적을 속박하기 때문에 PVE, PVP 에서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도 매우 높습니다.





3. 무기 기술 패시브 – 윙건 전문화

변경 사항 :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강화 (1% > 3%)


4. 패시브 – 대지의 가호



기존 악령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자기 주변 5M 이내에 적이 없으면 방어 관통이 5% 증가합니다.


5. 패시브 – 시작의 질주



변경 사항 : 이동 속도 증가 효과 강화 (5% > 10%)


6. 신속한 공격



기존 신속한 공격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무기 기술 적중 시 공격 속도가 2.5% 증가 (최대 10회 중첩)

기획 의도 : 위스퍼러는 공격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최대 25% 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얻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스퍼러와 더 잘 어울리는 패시브로 상향 조정합니다.


7. 구르기



기존 구르기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구르기 후 3초 동안 몬스터 추가 피해 10% 증가


8. 고통의 장벽



변경 사항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60초 > 30초), 기본 피해량 증가(135% > 405%), 지속 피해량 변경 (70% > 185%)

나클로칸 영혼석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60초 > 30초), 기본 피해량 증가(135% > 405%), 지속 피해량 변경 (175% > 277%)

기획 의도 : 고통의 장벽은 다양한 활용도를 가진 전략적인 기술임에도 사용 효율이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고통의 장벽 같은 기술들이 위스퍼러의 컨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효율을 대폭 상승 시켜 활용도를 지켜보겠습니다.




“일부 기술 공격 효율 조정”

“기술 선택지 다양화”


최초 업데이트 이후 놀라운 성능 덕분에 정말 많은 분들을 울고 웃게 했던 블랙팬텀입니다.

뮤레전드의 캐릭터 밸런스 조정은 기본적으로 ‘상향 평준화’ 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블랙팬텀의 공격 성능은 너무나 강력하여 모든 캐릭터를 이 수준으로 상향 평준화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본디 블랙팬텀은 정수와 낙인을 정교하게 활용하고,

기술 사용의 위치와 타이밍 등에서 높은 숙련도를 가진 경우에 뮤 레전드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 능력을 발휘하도록 의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블랙팬텀은 어떻게 플레이해도 강했습니다.

타 클래스의 노력과 투자, 시간 등을 모두 뛰어넘는 강력한 공격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주력 기술들이 정수와 낙인을 활용한 플레이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경됩니다.

그 외에 다양한 기술 선택지를 만들기 위해 일부 기술들의 상향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이제 정수 생성 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정수 생성 기술과 정수 소모 기술의 사용 순서 등을 더 신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저희가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추구하는 방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 정수 1개만 더 생성하고 폭딜을 넣었어야 하는데, 아쉽게 그냥 써버렸네요”


수정과 낙인의 효과, 지속적인 정수의 생성 등으로 인해 굳이 정수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여전히 블랙팬텀은 강력한 클래스입니다.

다만, 타 클래스의 모든 노력과 투자를 넘어서는 경이로운 공격 효율을 발휘하기는 어렵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육성한 캐릭터에 큰 박탈감을 느끼셨을 타 클래스 수호자 여러분들께 큰 사과 말씀을 드리며,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아쉬움이 있을 블랙팬텀 수호자 여러분들께도 양해를 구합니다.

향후 밸런스 설계에 더 큰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죽음의 땅



변경 사항 : 피해량 변경 (320% > 225%), 정수 1개당 추가 피해량 증가(15% > 25%)

기획 의도 : 4개 ~ 5개 정도의 정수를 모아서 사용하게 되면 기존과 유사한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어둠의 존재, 정수 칼날 등 대량의 정수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척 중요해집니다.


2. 마력의 땅



변경 사항 : 피해량 변경 (225% > 180%), 정수 1개당 추가 피해량 증가(10% > 20%)

파빌룬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3. 정수 폭발



변경 사항 : 피해량 변경(1,080% > 870%), 정수 1개당 추가 피해량 증가(10% > 20%)

나클로칸 영혼석 : 피해량 변경 (1,280% > 960%), 추가 폭발 피해량 증가(270% > 230%), 정수 1개당 추가 피해량 증가(10% > 20%)

기획 의도 : 정수 폭발은 정수 5개를 모아서 사용하면 오히려 기존보다 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좁은 공격 범위, 수정 연계 불가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습니다.


4. 어둠의 망토



변경 사항 : 은신 및 이동 속도 증가 지속 시간 변경 (4초 > 3초), 이동 속도 증가 효과 강화(30% > 40%)

기획 의도 : 현재 블랙팬텀의 생존 능력, 특히 은신에 의한 생존 능력은 명백히 기획 의도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강력한 생존력은 곧 강력한 공격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순간적으로 위협에서 탈출하거나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기존의 컨셉은 유지할 수 있도록

                이동 속도 효과는 더 강화하고, 은신 지속 시간을 조정합니다.


5. 파괴의 낙인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변경 (1,280% > 960%)

추가 폭발 피해량 변경(250% / 275% / 300% > 150% /220% / 350%)

기획 의도 : 죽음의 땅 등에 밀려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술이었으나, 재사용 대기 시간과 범위 등에 비해 너무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본래 이 기술의 컨셉은 3단계 낙인 효과를 강조하는 것에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공격력은 감소 시키고, 3단계 낙인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오히려 늘립니다.


6. 어둠의 비명



변경 사항 : 기본 피해량 증가 (415% > 485%)


7. 마력 폭발



변경 사항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0초 > 24초), 정수 1개당 추가 피해량 증가(15% > 20%)

아발란체라 영혼석 : 기본 변경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기획 의도 : 죽음의 땅, 마력의 땅과 더불어 수정 트리의 핵심 기술로 기획하였으나 활용도가 너무 낮다고 판단됩니다. 

                선택지로 두고 고민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상향합니다.


8. 정수 정제



기존 정수 정제 기술의 효과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항 : 마우스 포인트로 위치를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3단계 낙인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기본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지정 된 위치에 정수의 힘을 폭발시켜 공격력의 340% 만큼 피해를 주고, 3단계 낙인을 가진 적에게 510% 의 피해를 한번 더 줍니다. 

피해를 주면 2개의 정수를 생성합니다.

마나 소모량 감소 (100 > 70), 기술 사용 범위 변경(1000 > 500)

기획 의도 : 이제 마우스 포인트 지점에 사용 하는 기술로 변경 되어 정수 칼날과 유사한 기술이 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5초로 유지 되므로, 사실상 2.5초 마다 정수를 생성하고 피해도 입힐 수 있습니다.


9. 기운 발산



변경 사항 : 모든 강화 효과 유지 시간 증가 (8초 > 10초)


10. 암흑의 기운



변경 사항 : 피해량 증가 (225% > 350%), 마나 소모량 감소 (55 > 40)

기획 의도 : 최고 레벨 이후에는 거의 사용 되지 않지만 육성 단계에서 사용감이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합니다.


11. 영혼 흡수



변경 사항 : 피해량 증가 (455% > 655%)

브리즈크 영혼석 : 피해량 증가 (780% > 980%)

기획 의도 : 정수 사용 기술들의 공격 효율이 조정됨에 따라 정수를 생성하는 기술들의 중요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정수 정제를 비롯하여 정수 생성 기술의 효율성을 다시 한번 점검합니다. 정수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너무 큰 손해가 없도록 만들겠습니다.

                특히, 영혼석 착용 후 공격력 계수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12. 추적 마력탄



변경 사항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20초 > 12초), 피해 범위 증가(300 > 400)

기획 의도 : 추적 마력탄은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범위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적을 좁은 범위에 모아놓고 사용하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저희는 처음 이 기술이 파티 사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결과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이번 변경 이후를 기대해봅니다.


13. 어둠의 인장



변경 사항 : 피해 범위 증가 (400 > 500)

쿵북이 영혼석 : 피해 범위 증가 (600 > 700)

기획 의도 : 어둠의 인장이 걸린 적 주변에 미치는 효과 범위를 증가 시켜 PVE 에서 활용도를 높입니다.


14. 정수 보호막



변경 사항 : 효과 지속 시간 변경(10초 > 8초), 방어 횟수 변경(5회 > 4회)

기획 의도 : 정수 보호막은 공격 효율을 갖지 않는 순수한 방어 기술이며,

                이러한 기술들은 공격과 생존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에 비해 더 좋은 방어 효율을 제공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정수 보호막은 어둠의 망토와 함께 블랙팬텀이 공격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너무 많이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막강한 방어 효율을 소폭 조정합니다.


15. 마력 응집



변경 사항 : 수정 생성 후 유지 시간 변경 (12초 > 9초)

사용 가능 거리 변경(15m > 11m)

기획 의도 : 캐릭터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능력치가 10% 이상이면, 지금도 2번의 장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정의 유지 시간이 감소하게 되면 여러분이 전략적으로 최적의 상황에서 수정을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제는 기존보다 조금 덜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공격을 퍼붓거나, 아쉽게 공격 타이밍을 놓치는 일이 생길 수 있을 것 입니다.


16. 어둠의 존재



변경 사항 : 마나 소모량 변경 (120 > 150)

기획 의도 : 어둠이 존재는 블랙팬텀을 상징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의 효과를 크게 변경하는 것은 블랙팬텀의 전투 경험 자체를 크게 비틀어버릴 우려가 있었습니다.

                다만, 마나 소모량을 조금 증가 시켜 어둠의 존재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마나 소모량 감소 및 마나 회복 기술의 중요도는 더 높아질 것 입니다.


 ▶ 기술의 계수, 재사용 대기 시간 등 구체적인 효과는 업데이트 시점까지 크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오늘은 정말 많은 내용을 다룬 역대급 개발자 노트인 것 같습니다.


이번 2월 28일 업데이트는 정말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특히, 블랙팬텀 업데이트 이후 급격히 증가한 타 클래스 수호자 여러분들의 박탈감에 대해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그럼에도 클래스 밸런스는 ‘쉽고 빠르게’ 보다는 ‘신중하게’ 진행하게 진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일부 클래스는 정말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많은 수호자 여러분들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고, 연구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게시판에서 공략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화끈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클래스의 육성, 기술 설정, 장비 설정 등에 대한 꿀팁들을 많이 공유해주세요!


그럼 2월 28일! 업데이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의 댓글
로그인 후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0 / 400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