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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노트

12월 20일(목) 정기점검 패치내역 안내

뮤레전드
  • 작성일 : 2018.12.20 12:15
  • 조회수 : 1,399





안녕하세요. 뮤레전드입니다.

 

12월 20일(목) 정기점검 패치 내역 안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 정기점검 패치 내역


이벤트

1. 이벤트 기간 : 2018년 12월 20일 ~ 2019년 1월 17일 / 정기점검 기준


2. 2018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루돌프 토큰 상점 및 크리스마스 트리 충전 등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마을이 크리스마스 축제 형태로 변경되고 BGM 도 캐롤로 변경되었습니다.


3. 새벽을 깨우는 자 성장 지원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이벤트 기간 동안 엠퍼사이저 및 블레이더 캐릭터를 육성하면 강력한 성장 지원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4. 루에리의 보물 대방출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각종 던전에서 토큰을 모아 매우 높은 가치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이벤트 보상 중 가장 월등한 보상을 제공하므로 업데이트 이야기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PC방에서 접속하거나, PC방에서 던전을 클리어하면 추가 토큰을 얻습니다.

 4) 루에리의 보물 대방출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내 모든 보상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목표로 삼을 아이템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5. 탐험 수첩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필드 및 던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탐험 수첩 임무를 진행하여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선택형 출석 체크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접속 유지를 조건으로 강력한 보상을 지급하는 선택형 출석 체크가 진행됩니다.

 2) 기존 일반 출석 체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7. 새싹 버프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 새싹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새싹 시스템의 편의성이 강화됨에 따라,

     기존 캐릭터들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업데이트 이후 제한 레벨 이상의 모든 캐릭터에게 새싹 버프가 적용됩니다.


8. 12월 GM의 선물 이벤트

 1) 이벤트 기간 중 캐릭터 레벨 80, 1차, 2차 환생 달성하면 이벤트 아이템을 지급해 드립니다.

 2) GM 선물 이벤트 아이템 지급 일자 : 2019년 1월 24일(목) 중


   [ 이벤트 페이지 바로 가기 ]


신규 컨텐츠

1. 과업의 방 – ‘새벽의 탑’이 추가되었습니다.

 1) 과업의 방 하단에 새로운 던전 입장 지역이 추가되었습니다.

 2) 1차 환생 200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3)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무한의 탑과 유사하지만 스테이지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4) 마법 공학 드라이버 시스템을 이용해 일시적으로 캐릭터를 강화하거나 제한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5) 마법 공학 드라이버는 최대 10회의 사용 횟수를 파티원과 나누어 가집니다. 따라서, 혼자 입장하면 10번을 독점할 수 있습니다.

 6) 탈리스만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탈리스만 컨텐츠입니다.

 7) 핵심 보상으로 전설 기술 문장 및 악세서리 보석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영혼의 상자 – ‘기억 각인’이 추가되었습니다.

 1) 영혼 레벨을 조건으로 기억 각인 미션이 제공되며, 미션을 완료하면 영구적인 능력치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기억 각인은 1차 환생 230레벨에 개방되며, 영혼의 상자(Z) UI 에서 이용합니다.

 3) 최초 개방 이후 230, 240, 250, 260, 270, 280, 290, 300 까지 10레벨 단위로 새로운 기억 각인 미션이 개방됩니다.



3. 새벽의 탑 보상 – 전설 기술 문장이 추가되었습니다.

 1) 새벽의 탑과 관련된 핵심 보상으로 영웅 등급 기술 문장의 상위 능력치를 가진 전설 기술 문장이 추가되었습니다.

 2) 전설 기술 문장은 기술에 매우 강력한 강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3) 모든 기술이 전설 기술 문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4) 오르도르의 제작 상인을 통해 전설 기술 문장 상자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전설 기술 문장 상자(마법 공학의 총체)를 사용하면 자기 직업의 무작위 전설 기술 문장 1개를 획득합니다.



 6) 전설 기술 문장은 총 824개로 캐릭터 별로 개수는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4. 새벽의 탑 보상 – 악세서리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1) 새벽의 탑과 관련된 핵심 보상으로 기존 악세서리 보석의 상위 효과를 가진 신규 악세서리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2) 오르도르의 제작 상인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날개 코스튬 장비 ON/OFF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날개 코스튬을 날개 장비 아이템과 구분하여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 날개, 날개 코스튬, 의상 코스튬, 투구 등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 과업의 방 - 각성 루파의 미궁 상위 난이도(51~100)가 추가되었습니다.

 1) 각성 루파의 미궁에 51단계 ~ 100단계 난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2) 51단계 이상은 몬스터의 레벨이 80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이 때부터는 80레벨 이상 몬스터의 공통 디버프인 ‘부식’ 효과가 발생합니다.

 3) 51단계 이상에서는 더 많은 유물 경험치와 영혼 경험치를 얻습니다.

 4) 이와 관련하여, 51단계 이상에서 대량의 유물 경험치를 제공함에 따라 51레벨 이상의 유물 성장 요구 경험치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5) 51단계 이상에서는 특별한 ‘고대 등급’ 큐브가 드랍 되며, 토큰 아이템을 모아 오르도르의 ‘보물 사냥꾼 엑스’ 에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6) 51단계 이상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낮은 확률로 암상인이 등장합니다.


7. 과업의 방 - 파브리스의 정원이 리뉴얼 80레벨에 맞게 개선되었습니다.

 1) 파브리스의 정원의 구조와 배치가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2) 몬스터 레벨이 80레벨로 변경되고, 보상도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3) 관련된 업적, 린다의 성장 교육 등도 수정되었습니다.


8. 초보&복귀 지원 - 새싹 시스템이 강화되었습니다.

 1) 새싹이 초보 유저를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강화됩니다.

 2) 현생 영혼 레벨 300 이하의 저레벨 캐릭터는 새싹을 기간 제한 없이 유지할 수 있도록 무제한 새싹으로 변경됩니다.

 3) 이후, 301레벨 이상이 되면 21일 기간제 새싹으로 변경됩니다. 기존에 21일 이상의 기간제 새싹을 가지고 있던 캐릭터도 21일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4) 12시를 기준으로 2시간 단위(12시/2시/4시…)로 새싹 선물이 제공됩니다. 새싹 버프를 가진 모든 캐릭터는 새싹 UI를 열어 새싹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이번 새싹 리뉴얼 및 새싹 시스템 자체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20일 업데이트 이후 서버 내 새싹 단계를 통과한 모든 캐릭터에게 21일 새싹 버프가 적용됩니다.


9. 신규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1) 칸투르 방주 1단 20회 / 40회 클리어 : 1단계 전용 세트 아이템 선택 상자 지급

 2) 칸투르 방주 2단 20회 / 40회 클리어 : 2단계 전용 세트 아이템 선택 상자 지급

 3) 칸투르 방주를 지속적으로 플레이해도 세트 아이템을 수급하지 못하는 문제를 다소 완화하기 위해 신규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리뉴얼

1. 기본 방향성

 1) 캐릭터 밸런스 변경 사항은 아래 개발자 노트 링크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다만, 개발자 노트에 미리 공개된 내용 외에 추가로 수정된 부분이 있어

     기존에 공개된 개발자 노트에서 변경 사항이 있는 기술에 대해서만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 워메이지 기술 리밸런싱 ] 

최근 더 많은 분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과도한 난이도를 삭제하고, 전체적인 파티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는 많은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워메이지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생존형 도트 대미지 딜러로써의 강점이 다소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번 업데이트 이후 중요 해결 과제로 다룰 예정이었으나,

현재 워메이지 클래스의 불이익이 매우 크다고 판단되어 일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긴급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리뉴얼 계획이 종료되는 것은 아니므로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폭한의 마검
변경 사항 지속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425% → 485%)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45초 → 30초)
기획 의도 폭한의 마검은 뮤 레전드 내에 최초로 도입된 필살기 형태의 기술이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시 상황에 맞게 보수적으로 설계되었으나,

최근 타 클래스의 30초 기술들과 비교하여 기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환각 오염
변경 사항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570% > 610%)

기술 유지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3초 > 4초)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30초 > 20초)

악령의 보호막
변경 사항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30초 > 20초)

기술 사용시 모든 애니메이션과 딜레이가 삭제되었습니다.

기획 의도

초창기 뮤 레전드와 비교해 다른 클래스들의 공격 능력과 생존 능력, 특히 원거리 견제 능력이

대폭 강화됨에 따라 워메이지 특유의 생존 능력으로는 온전히 살아남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공격과 생존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악령의 보호막을 앞으로도 중요한 기술로 부각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10초 버프를 상시 유지할 수 있으며,

아무런 멈춤 없이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운석 강하
변경 사항

최초 타격 피해량이 매우 대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950% > 1,610%)

기술 사용 후 딜레이가 삭제되었습니다.


[ 블레이더 기술 리밸런싱 ]

집중 강타
변경 사항

집중 강타는 ‘광속 베기’ 라는 새로운 기술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전방으로 빠르게 칼을 휘둘러 공격력의 1,190% 만큼 3회 피해를 입힙니다.

8초 동안 무기 기술 공격 시 5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공격 속도가 20% 만큼 증가합니다

기획 의도

개발자 노트 공개 시점에 비해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휩쓸기, 중력 굴절, 대지 가르기 등 기타 핵심 기술에 비해 사용성이 좋지 않은 기술입니다.

이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High Risk High Return’ 컨셉을 갖도록

공격력 강화에 중심을 두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뮤 레전드의 모든 단발성 기술 중 가장 높은 공격력 계수를 가진 기술입니다.


2. 캐릭터의 기술 사용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1) 각 캐릭터의 일부 기술들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클래스 기술명 클래스 기술명 클래스 기술명
다크로드 파괴의 부름 1 엠퍼사이저 염력 폭푹 (에두아르 영혼석) 워메이지 무차별 난무
파괴의 부름 2 시간의 결계 화염장막
파괴의 부름 3 반격의 결계 화염장막 (쿵북이 영혼석)
급소 파열 반격의 결계 (헬기가스 영혼석) 화염의 손아귀
급소 파열 (추가타) 보호의 결계 폭한의 마검 (크렘텐 영혼석)
방패 가격 1 생명의 결계 광휘의 사슬
방패 가격 2 희망의 부름 광휘의 사슬 (힐데건 영혼석)
방패 가격 3 희망의 부름 (폭주 실험체 영혼석) 냉혹한 손길
방패 가격 (추가타) 죽음의 (브리즈크 영혼석) 대마력의 기운
회오리 강타 1 위스퍼러 몰이꾼의 마검 투척
회오리 강타 2 야생의 의지 열기 폭풍
외오리 강타 3 야생의 의지 (힐데건 영혼석) 운석 강하 (나클로칸 영혼석)
신성의 일격 연막 쇄도 차가운 살기
강인한 전진 1 연막 쇄도 (브리즈크 영혼석) 최후 통첩
강인한 전진 2 연발 최후 통첩 (바첸로테 영혼석)
강인한 전진 3 응축 사격 충격파
화염의 둔기 자연에의 스며듬 파워 슬래시
수호의 손길 자연에의 스며듬 (파멜라 영혼석)
낙뢰의 외침 자연의 정기
신성의 자연의 정기 (바렉스 영혼석)
정화 작렬 사격
광기의 흡수 블레이더 관통베기 3
공격 개시 위협의 포효


기능개선

1. 기본 방향성

뮤 레전드는 최근 과도하게 높은 난이도, 오히려 파티 플레이를 저해하는 난이도 등 난이도 진입 장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습니다.


고정 파티나 기사단 중심의 파티, 초보 유저들을 배제하는 사례 등은

새싹 시스템을 비롯한 강력한 초보 유저 지원 프로그램으로도 완전히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저희는 ‘누구나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뮤 레전드’ 를 위해 아래와 같은 2가지 방향의 중대한 게임 밸런스 변경을 진행합니다.


 1) 에픽 던전을 비롯한 현재 모든 컨텐츠의 ‘난이도 고정’ 을 해제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혼자서, 동료들과 협력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협력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에픽 던전, 사자의 나락 등 난이도 고정 컨텐츠의 난이도 고정이 해제됩니다.

따라서 이제 꼭 5인 파티를 구성해야 할 이유가 없게 됩니다.


 2) 파티원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증가하는 생명 수준을 하향합니다.

단순히 난이도 고정을 해제하게 되면,

파티원수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몬스터의 생명만큼 대미지 기여를 하지 못하는 캐릭터는 오히려 파티에서 배제될 수 있습니다.

예컨데, 현재 게임에서 루파의 미궁 등 특정 컨텐츠는 굳이 5인 파티를 구성하지 않으려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저희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정확하게 한 문장으로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굳이 5인 파티가 아니여도 원한다면 플레이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당연히 파티가 유리하다’


이를 위해서는 파티원수 증가가 가져오는 몬스터 생명 증가의 수준을 낮춰야 합니다.

이번 패치 이후, 공격력이 낮아 파티에서 민폐가 되는 일이 훨씬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이번 2가지 변경을 통해 뮤 레전드의 전체적인 난이도가 대폭 하향 되게 됩니다.

이에, 현재 충분히 상위 난이도를 즐기고 계신 높은 단계의 수호자 여러분들의 재미가 반감 되지 않도록 ‘새벽의 탑’ 외에도

‘루파의 미궁 상위 난이도 공개’ 등의 업데이트가 함께 진행 됩니다.


2. 에픽 던전 난이도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1) 기존 : 5인 고정 난이도, 생명 비율 450%

 2) 변경 : 1~5인 유동 난이도, 생명 비율( 1인 : 170% / 2인 : 230% / 3인 : 280% / 4인 : 320% / 5인 : 350% )


3. 사자의 나락 난이도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1) 기존 : 5인 고정 난이도, 생명 비율 450%

 2) 변경 : 1인 고정 난이도, 생명 비율 170%

 3) 에픽 던전과 사자의 나락은 1인 생명 비율이 170% 이므로 1인 보다는 2인 이상이 다소 유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 일반 및 신화, 화마의 동굴, 빙마의 동굴, 비공정 디펜스 난이도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1) 기존 : 1~5인 유동 난이도, 생명 비율( 1인 : 100% / 2인 : 190% / 3인 : 276% / 4인 : 360% / 5인 : 450% )

 2) 변경 : 1~5인 유동 난이도, 생명 비율( 1인 : 100% / 2인 : 170% / 3인 : 243% / 4인 : 304% / 5인 : 350% )


5. 80레벨 세트 아이템 획득 밸런스가 변경되었습니다.

 1) 80레벨 세트 방어구를 분해하면 플래쳐의 증명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장갑, 신발 : 10개 / 머리,어깨 : 20개 / 상의,하의 : 30개 )

 2) 가브리엘라 큐브에서 세트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약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6. 각성 루파의 미궁 난이도가 조정되었습니다.

 1) 각성 루파의 미궁 상위 난이도 보스 전투에서 다소 과도한 공간 패턴이 등장하는 부분이 완화되었습니다.


7. 메인 퀘스트 경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1) 66레벨 ~ 80레벨까지 전체 메인 퀘스트의 캐릭터 경험치 제공량이 20~30% 가량 상향됩니다.


8. 모든 펫 아이템에 5티어 기준의 능력치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9. 거래소 – 상세 검색 탭의 젠/레드젠 설정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10. 슬레이 보와 신화 난이도에서 희생 관련 몬스터의 수량이 대폭 감소하고 공격 가속 오라로 변경되었습니다.


중요 버그수정

1. 매우 높은 생명을 가진 몬스터를 거점 부활을 통해 반복적으로 다시 사냥하는 경우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경험치를 획득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 본 현상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영혼 경험치를 획득한 캐릭터들의 영혼 레벨이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버그수정

1. 기간이 만료된 아이템을 합치거나 나눌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2. 노리아 지역 내부 공간에서 간헐적으로 퀘스트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3. 일부 탈리스만 퀘스트 진행 중 던전 나가기가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4. 사용하지 않는 코스튬의 기간을 연장하고 재 접속을 하면 정상적으로 기간이 연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5. 다른 NPC 를 통해 구입해도 구매 횟수가 공유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6. 66레벨 이상의 위스퍼러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5 가량 낮게 적용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7. 집중 재배실 던전에서 회복 오라 몬스터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등장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8. 슬레이 보와 등 일부 던전에서 이동할 수 없는 지역에 아이템이 떨어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9. 소지품 빈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소탕을 진행하면 입장 횟수만 감소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10. 금지구역에서 진행되는 일부 탈리스만 퀘스트가 파티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점검 시간 동안 기다려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뮤레전드에 접속하시어 변화된 컨텐츠를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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